양구공예공방 방짜식기전시관
HOME > 방짜식기전시관 > 방짜소개

방짜소개

"잊혀져가는 문화를 보존한다는 것은 뜻깊은 일입니다"

방문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양구공예공방의 방짜공예 선생님 김기찬입니다.

구리와 주석을 일정한 비율로 합금한 쇠를 두드려 만드는 방짜 공법으로 수저 만드는 기능을 가진 장인


방짜수저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질 좋은 구리와 상납(주석)을 구리 1근당 상안 4.5냥의 비율로 녹인 후에 손가락 크기보다 조금 길게 홈이 파인 무디판에 붓고 식힌 다음 무디가락을 만든다.


이 무디가락 한 개가 수저 한 개분의 원료로 이것을 숯불에 알맞게 달구어 머루돌에 올려놓고 위와 아래를 뒤집어 가면서 망치로 번갈아 두드리면 숟가락 모양이 된다. 이후 숯불에 15회 이상 담금질을 되풀이하여 두드리면 쇠의 조직이 치밀해지고 강도가 높고 광택이 난다.


망치자국이 난 숟가락을 나무틀에 고정시키고 호비칼(쇠칼)로 불에 익은 때를 벗겨내면 반짝이는 놋쇠의 살결이 드러난다. 여기에 줄질을 거듭하고 자루와 자루 끝에 대나무 모양이나 연봉 등을 조각하여 하나의 숟가락을 완성한다.


방짜수저장이 사용하는 호비칼 등 각종 도구는 가문에서 대물림되는 것으로, 수십 년을 이어오기도 한다. 방짜수저는 생김새에 따라 망치자국이 남아 있는 거친 막수저, 무늬 없이 두툼한 은간자, 가늘고 약한 반간자, 자루 끝에 무늬가 새겨진 꼭지수저로 나눈다.



출처: 한국민족대백과사전 -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